9.7 주택공급 확대방안 후속조치: 도심복합사업·정비사업 규제완화로 공급 속도 높인다

국토교통부는 지난 7일 발표한 ‘새정부 주택공급 확대방안’ 후속 조치로 주택정비사업의 초기사업비와 이주비 융자, 가로.자율주택정비사업의 사업비 융자에 대한 주택도시기금 대출 지원을 확대한다.

▣ 새정부 주택공급 확대방안의 핵심 비전

국토교통부는 2030년까지 수도권을 중심으로 135만 호의 주택을 공급하겠다는 구체적 목표를 제시했다. 이번 ‘9·7 주택공급 확대방안’은 이 목표를 실현하기 위한 첫 단계다.
공급의 질과 속도를 동시에 높이기 위해 도심복합사업 시즌2정비사업 금융지원 강화유휴 국공유지 활용 확대 등을 병행하고 있다.

정책 핵심 키워드는 **‘공급 + 안정 + 융통성’**이다. 공급을 늘리되 시장 교란을 막고, 규제를 완화해 신속성을 확보한다는 점이 특징이다.

▣ 주택정비사업 초기사업비 융자 확대

기존에는 조합만 대상이던 초기사업비 융자 지원이 추진위원회까지 확대됐다.
이제 추진위 단계에서도 사업계획서 작성비, 조합 운영비, 기존 대출 상환 등에 사용할 수 있는 저금리 융자가 가능하다.​

구 분기존조정1조정2
지원대상조합조합추진위
융자한도18억 ~ 50억원30억 ~ 60억원 (한도상향)10억 ~ 15억원 (기준신설)
이자율2.2% ~ 3.0%2.2% (이자율 인하)2.2% (기준신설)

※ 2026년부터 적용되는 초기사업비 융자상품 지원대상 융자조건(국토교통부 제공)

이 조치는 재건축·재개발 사업의 초기 자금난을 완화하고, 사업 지연을 최소화해 공급 시기를 앞당기는 효과가 있다.

▣ 재건축 이주민 위한 버팀목 대출 확대

그동안 재개발 사업장에서만 지원되던 ‘버팀목 전세자금 대출’이 재건축 사업장으로 확대된다.
소득 기준은 부부합산 5000만 원 이하이며, 다자녀 가구는 6000만 원, 신혼부부는 7500만 원으로 완화되었다.​

이 정책은 서민 주거안정을 강화하는 동시에, 정비사업 추진력에 직접적인 도움을 준다.
이주비 대출의 확대는 주민들의 실질 부담을 줄이고, 사업 참여 동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.

▣ 가로·자율주택정비사업 융자 특례 신설

국토부는 임대주택 공급을 늘리기 위해 가로·자율주택정비사업의 융자 한도를 확대한 특례를 마련했다.
기존에는 임대주택을 20% 이상 공급해야 총사업비의 70%까지 융자받을 수 있었지만,
이제는 10~20% 미만 공급 시에도 총사업비의 60%까지 가능하다.​

이는 중소규모 정비사업 참여를 촉진하고, 지역별 소형 임대공급을 확대하는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.

▣ 도시재생 및 1기 신도시 병행 추진

국토부는 이번 조치와 병행해 1기 신도시 정비 및 재생 계획도 속도를 내고 있다.​
구체적으로 기반시설 개선, 친환경 주택 확충, 교통인프라 연계개발이 포함된다.
도시 노후화를 막고 경쟁력 있는 생활공간으로 업그레이드하는 것이 목표다.

이런 종합적 접근은 “공급 + 재생 + 삶의 질 개선” 효과를 노린다.

▣ 도심복합사업 시즌2 – 공급 혁신의 상징

도심복합사업 시즌2는 공공과 민간의 협력으로 도심 내 유휴부지 개발을 가속화하는 사업이다.
초기 절차 간소화, 용적률 완화, 층수 제한 완화 등이 포함돼, 사업 효율성이 높게 평가된다.​
국토부는 수도권 내 신규 5만 가구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, 서울 주요 역세권 7000가구가 연내 착수 단계에 있다.​

▣ 금융지원 확대에 따른 기대효과

국토부의 분석에 따르면, 정비사업 금융지원 강화는 다음과 같은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예상된다.​

  • 조합 및 추진위의 초기 자금 부담 완화
  • 정비사업 신규 착수 건수 증가
  • 도심 내 주택공급률 상승
  • 주거비 완화와 주택시장 안정 기여

아울러 금융비용 절감은 사업성 개선으로 직결되어 주민 동의율을 높이는 부수효과도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.

▶ 공급 안정성과 지역 균형 발전

이번 후속조치는 수도권 주택수급 안정 외에 지방 활성화 측면에서도 의미가 있다.
국토부는 공공임대 중심의 공급 확대를 통해 지방 도시의 인구 유입을 촉진하고, 지역균형 발전을 지원한다.​

특히 광역교통망 개선사업(예: GTX 확충)에 맞춰 신규 주거벨트를 형성함으로써, 수도권 집중 문제 완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.

▣ 정부 관계자 발언

김규철 국토부 주택토지실장은 “이번 금융지원 조건 개선으로 정비사업 추진 속도를 높이고 금융비용을 절감하게 될 것”이라며 “새정부의 주택공급 확대방안이 조속히 이행되어 주택시장이 안정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”고 밝혔다.​

▣ 후속추진 계획

국토부는 다음과 같은 로드맵에 따라 후속 정책을 추진할 예정이다.

  1. 2025년 4분기: 도심복합사업 추가지정 7000가구
  2. 2026년: 정비사업 초기자금 융자 확충, 가로주택 특례 적용
  3. 2028년: 1기 신도시 구조개선 프로젝트 본격화
  4. 2030년: 수도권 135만호 공급 완성

▣ 시민이 꼭 알아야 할 변화

  • 추진위 설립 초기부터 금융지원 가능
  • 이주비 버팀목대출 재건축까지 확대
  • 임대주택 비율별 융자 한도 차등지원
  • 저리대출로 사업성 개선 및 금융비용 절감

▣ FAQ

Q1. 정비사업 추진위원회는 언제부터 융자 신청이 가능한가요?
A1. 2026년 적용분부터 가능하며, 조합설립 전 단계에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.​

Q2. 융자금은 어떤 용도로 사용할 수 있나요?
A2. 추진위 운영비, 대출 상환, 사업계획 수립용 용역비 등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.​

Q3. 버팀목 대출의 이율과 한도는 얼마인가요?
A3. 금리는 1.5% 수준이며, 가구당 전세보증금 1.8억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.​

Q4. 임대주택 공급 시 특례 적용 조건은 어떻게 되나요?
A4. 임대주택 비율이 전체의 10~20% 미만이면 총사업비의 60%, 20% 이상이면 70%까지 융자받을 수 있습니다.​

▣ 체크리스트: 정책 혜택 점검표

  •  정비사업 추진위 설립 여부 확인
  •  초기사업비 융자 신청 자격 검토
  •  이주민 버팀목대출 자격 확인
  •  가로·자율정비 특례 융자 적용 가능성 평가
  •  사업 계획서 및 자금계획서 준비 완료

새정부의 주택공급 확대방안 후속조치는 단순한 양적 목표를 넘어, “공급의 질적 혁신과 주거안정 확보”라는 정책 방향성을 강화했다.
정비사업 금융지원 완화, 도심복합사업 추진, 임대특례 신설 등 일련의 정책들은 주택시장 구조를 유연하고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데 중점을 두고 있다.
이번 조치가 예고된 공급 격차 해소와 시장 안정화로 이어질지, 국토부의 지속적인 관리와 지자체 협력이 관건이 될 것이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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