P33-01 Music Page Turner 제품은 연주자와 악보를 자주 보는 사용자를 위해 개발된 무선 풋 페달(발키보드) 페이지 터너이다.
P33-01 Music Page Turner는 블루투스를 통해 Android, iOS(iPhone/iPad), Windows 등 다양한 모바일 기기 및 태블릿과 연동할 수 있으며, 한 손을 자유롭게 쓰지 못하는 상황이나 피아노, 건반, 바이올린 등 양손을 사용하는 악기 연주자에게 발로 밟아 악보 페이지를 넘길 수 있어 연주 중에도 자연스럽게 다음 페이지를 전환할 수 있어 특히 유용하다.
제품 크기는 대체로 작고 휴대가 간편하며, 충전 방식은 최신형 USB-C(타입C) 케이블을 사용한다.
❙ 디지털 악보와 P33-01과의 블루투스 연결(페어링)

♣ P33-01의 전원을 켠다 (Power ON)
- 이전에 연결한 장치를 검색하기 위해 가운데 있는 LED가 녹색으로 깜박인다. 만약 새로운 장치에 연결하지 않으면 디지털 악보와 자동으로 연결된다. 물론 디지털 악보의 기기도 블루투스가 켜져 있어야 한다.
- 7~10초 후에도 연결할 대상을 찾지 못하면 LED가 빨간색-녹색-파란색으로 번갈아 깜박인다. 이는 새로운 디지털 악보 기기와의 페어링 하기 위해 기다린다는 의미이다.
- 처음 사용하는 경우 또는 새로운 기기에 연결(페어링)하려면 LED가 깜박이는 동안 디지털 악보 기기의 블루투스에서 P33-01을 찾아야 한다.
♣ 디지털 악보 기기의 블루투스를 “사용 중”으로 변경
-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기기의 블루투스는 “사용 중”일 것이다. 이어폰이나 기타 다른 기기와 페어링하여 사용하기 때문이지.
- 그래도 혹시 모르니…
- 사용하는 기기의 설정 → 블루투스 → “사용 중”으로 변경 → 찾기 → 연결 가능한 기기 → “p33-01 Padal” 을 선택
♣ 이제는 디지털 악보 기기와 페이지 터너 간의 연결은 완료 되었으니, 언제든지 페이지 터너의 전원을 켜면(ON) 사용이 가능하다.
❙ 페이지 터너 “P33-01 Pedal”의 기능은?
페이지 터너는 5가지의 작동 모드를 제공하는데 전원을 켜면 모드 1에 파란색 LED가 표시된다.
사용 중 또는 처음에 다른 모드로 변경하려면 변경하려는 모드의 아래에 있는 작은 스위치 버튼을 누르면 해당 모드로 전환할 수 있다.
※두 개의 패달(스위치)를 1~2초간 동시에 눌러 원하는 모드로 변경할 수 있다. 그러나 연주 중 두 개의 패달을 동시에 누르면 곤란하게죠~~
♣ 페이지 터너의 5가지 작동 모드의 간략한 기능은
- (기본모드. Up Dn) 좌ㆍ우 페달(또는 스위치)를 각각 밟으면 디지털 악보가 앞ㆍ뒤(좌ㆍ우) 페이지로 전환.
- ex) PDF, 악보 앱(ForScore, GoodNotes 등)에서 활용
- (마우스 좌-우, 위-아래 클릭 모드) PC에서 PDF 뷰어, 파워포인트 등에도 사용 가능
- (기타 모드) 그림과 설명처럼 마우스의 왼쪽 및 오른쪽 버튼, 키보드의 스페이스바 및 Enter Key 처럼 작동 한다.
♣ 페이지 터너의 “Repeat” 기능은
“Repeat”가 OFF인 경우 길게 누르거나 짧게 눌러도 페달을 한 번 밟는 효과와 같이 디지털 악보의 한 페이지가 넘어간다.
“Repeat”가 ON일 때 페달을 길게 누르면 누르는 동안 페이지가 계속 넘어간다.
♣ 페이지 터너를 장시간 사용하지 않아 휴면 상태에 있을 때 작동 방법은
- 휴면 상태로 전환
- 전원을 켰으나 연결이 되지 않을 경우 휴면 상태로 전환된다.
- 원래 연결되어 있던 기기의 블루투스가 꺼지면 휴면 상태로 전환된다.
- 활성화 상태로 전환
- 휴면 상태에서 다시 사용하려면 아무 페달이나 밟기만 하면 된다.
※ iSO 시스템에 연결하면 원래 iSO 시스템의 가상 키보드가 잠긴다. 이때 왼쪼과 오른쪽 페달을 동시에 누르기만 하면 잠금이 해제되고 ISO 가상 키보드가 해제된다.
♣ 페이지 터너의 충전과 배터리 잔량 표시등
- 페이지 터너의 충전
- 제공된 Type-C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고 5V USB 어댑터를 사용하면 완전 충전까지 약 3시간이 소요된다.
주) 가능한 급하게 충전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30W(?) 미만의 저속충전기로 차분하게 충전하길 권장한다. - 충전 중에는 가운데 표시등이 빨간색으로 켜지고, 완충되면 녹색으로 변한다.
- 제공된 Type-C 충전 케이블을 사용하고 5V USB 어댑터를 사용하면 완전 충전까지 약 3시간이 소요된다.
- 배터리의 잔량 표시등
- 배터리가 50%~100%(완충상태)에서는 표시등이 작동하지 않는다.
- 그러나, 20%~49% 사이에는 표시등이 노란색으로 20% 이하 일 때에는 빨간색 표시등이 켜진다.
♣ 페이지 터너의 리셋 기능은
충전 포트 옆에 아주 작은 리셋 구멍이 있는데 너무 작아 잘 보이지 않으니 자세히 찾아 보아야 한다.
페이지 터너가 어떤 기기 또는 장치와 연결되어 있을 때, 작은 핀을 사용하여 구멍 안쪽 스위치를 2~3초 동안 누르면 페이지 터너가 재설정되어 원래 상태로 돌아간다.
※ 기존에 연결된 장치의 블루투스에서 연결을 끊지 않으면, 다른 기기와 페어링되지 않으므로 강제로 연결을 끊을 때 사용하는 기능으로 이해 된다.
아무튼, 신호등은 빨간색-녹색-파란색을 번갈아 깜박이며 장치와 페어링될 때까지 대기 상태로 있는다. ▶ 처음부터 다시 시작 첫 머리의 “디지털 악보와 P33-01과의 블루투스 연결(페어링)”로 이동.
❙ 페이지 터너와 연동되는 앱?
- iOS, Android, Windows 모두 지원
- 대표적으로 ForScore, MobileSheets, GoodReader, 사진 갤러리, 파워포인트 등 다양한 앱과 연동 가능
※ WPS Office, 문서, 탭, MusicReader PDF, PDF Expert, Foxit Reader, PM 리더, Goodnotes, Apple Books, Teleprompt+3, IMSLP, NextPage3, Newzik, DD Gigbook, forScore, Kindle, OnSong, Piascore, Musicnotes, Paperless Music, SongBook, unrealbook, MobileSheets 등
❙ 실제 사용자 후기 및 특징 요약
- (연주자에게 필수) 실제 사용자들은 연주 중 양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어 매우 편리하다고 평가. 피아노, 바이올린 등 양손 연주자에게 특히 추천된다
- (설정 간편) 블루투스 연결이 빠르고, 다양한 기기와 무선 연동이 잘 됩니다
- (경제적)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하다는 평이 많습니다. 해외 직구로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
- (비고) 페달 소음이 아주 약간 있다는 후기와 터치 액정식 악보 앱(플렉스 등)에서 반응이 느릴 수 있다는 후기도 있지만, 대부분의 상황에서는 큰 문제 없이 잘 작동한다는 평가가 많다
- (다용도) 악보, 사진, PDF, 프레젠테이션 등 다양한 컨텐츠를 전환할 때 활용할 수 있다.
- (배터리 내구력) 한 번 충전으로 충분히 오래 쓸 수 있어 실전과 연습 모두에서 실용적이다.
- (기능 안내) 모드 전환이 쉬워 초보자도 쉽게 사용법을 익힐 수 있다.
